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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모형-11] 포인트 트랙 사용방법Train Model 2020. 10. 16. 15:50
* 서문
철도모형 관련하여 초보자에게 아주 기초적이지만 필수 내용을 담은 일본 홈페이지가 있어서 자료의 기록차 번역하여 일부 경험에 기반한 내용을 보충 후 블로그에 게시합니다(청색 글자). 원본 홈페이지에서는 별도 승인 없이 자료를 자유롭게 이용해도 좋다고 기재되어 있어 별도 절차 없이 번역 개제합니다만, 저작권 문제 등 있을 경우 원작자께 연락드려 승인을 받거나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또한 접근성이 양호한 관계로, 부득이 자료들이 일본제 철도모형의 케이스에 국한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영리 목적은 결코 없음을 강조 드립니다.
출처: Toyoyasu님의 N게이지 증기기관차 페이지 - Nゲージ蒸気機関車
( www5a.biglobe.ne.jp/~toyoyasu/index.htm)
포인트 트랙을 사용해 봅시다.
철도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포인트'는 관심 있는 선로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원형트랙은 1 편성의 열차밖에 달릴 수 없지만, 포인트가 있으면 열차의 진로를 바꾸거나 역에 몇 대의 기차를 세워놓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토믹스와 KATO에서 발매되는 포인트 선로의 대부분은 리모컨 스위치를 사용해서 포인트를 전하는 전동식이지만, 포인트에 붙어있는 스위치를 손으로 움직여 수동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토믹스에는 수동 전용 포인트 선로도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포인트 선로용 모터 유닛을 사면 전동화 할 수 있습니다만, 자동 포인트를 한 번에 사는 것보다 비용이 추가로 듭니다.
전동 포인트를 전환하려면 전용의 스위치 (포인트 컨트롤 박스, 포인트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현재 토믹스 (파인 트랙)과 KATO (유니 트랙)의 포인트는 직류 (DC)로 작동하므로, 반드시 각각의 전용 컨트롤러의 전용 단자에 연결하십시오. 타사 컨트롤러 혹은 전용 단자가 없는 오래된 컨트롤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토믹스의 경우
토믹스 파인트랙에는 다양한 종류의 포인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만, 역이나 인입선/대피선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는 것은 전동 포인트 N-PR541-15 (F), 전동 포인트 N-PL541-15 (F)입니다.전자가 오른쪽 분기 후자가 왼쪽 분기입니다. 포인트를 전동으로 움직이려면 포인트 컨트롤 박스 N-S (5531)가 필요합니다.
전동 포인트는 ¥ 2,300, 포인트 컨트롤 박스가 ¥ 800 이기 때문에, 합계 ¥ 3,100입니다.수동으로 구성할 경우, 같은 타입의 수동 포인트는 ¥ 1,600입니다.이 경우 포인트 컨트롤 박스가 필요 없습니다.사진에서 갈색 리드선의 오른쪽에 찍혀있는 부품은 실제 선로의 포인트 모터를 구현한 모형이므로, 사용하지 않고도 포인트의 기능과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고정 레이아웃을 실감 나게 꾸미는데 유용합니다(세트 구성에 따라 현대식 자동 포인트모터 모형과 옛날 레버식 수동 모터를 선택하여 조립할 수 있음).
KATO의 경우
KATO 유니 트랙은 전동 포인트 4번 (오른쪽 분기 EP481-15R 왼쪽 분기 EP481-15L)이 자주 사용됩니다. 게다가 포인트 스위치 (24-840)을 구입하면 전동화 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각종 보조 선로가 포함되어 ¥ 2,800, 포인트 스위치가 ¥ 600으로 되어 있어서, 합계 ¥ 3,400 + 세금이 필요합니다.
유니트랙은 도상이 넓기 때문에, 4번 포인트는 분기 측에서 두 도상이 겹쳐 버려 보통의 선로를 그대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보조선로라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보조선로는 한쪽 도사이 비스듬히 깎아져 있는 것으로, 인접한 분기 측의 선로 도상과 부딪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선로는 따로 판매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배선
배선은 토믹스, KATO모두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및 포인트 컨트롤 박스 (포인트 스위치)를 리드선으로 연결하고 그것을 컨트롤러의 측면 단자에 끼우면 됩니다.
포인트 지점의 추가가 필요한 경우, 포인트 컨트롤 박스 (포인트 스위치)를 추가로 계속 연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포인트가 멀리 있는 경우 제공된 리드선의 길이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양사에서 각각 연장 코드도 발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직접 리드선을 납땜하여 연장해도 괜찮습니다). 또한 토믹스는 두 포인트 선로를 하나의 스위치로 동시에 전환할 수 있는 포인트 컨트롤 상자 N-W(5532)라는 것도 있습니다(대피선의 in-out 포인트를 동시에 제어할 때 편함).
N-S(5531, 왼쪽)과 N-W(5532, 오른쪽)의 뒷면 차이. 각 단자는 포인트 선로와 직결됩니다.
추가로 이런 것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배선 부품은 대부분 발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위치류는 카탈로그에 많이 실려 있고, 어떨 때 사용하는지 잘 모르는 것도 다수 있습니다. 복잡한 레이아웃을 만들 때 이런 스위치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면 이러한 부품이 도움이 되어 줄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면 토믹스의 Universal switch box N (5533). 복선로에서 크로스포인트로 선로를 서로 바꾸고자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네 개의 단자는 복선 각각의 피더선로 N과 직선/교차 크로스 선로에 연결되고, 스위치 뒤에 돌출된 단자는 각각 두 대의 컨트롤러 전원과 연결합니다. 스위치를 움직이는 전원은 두 개의 컨트롤러 중 하나에 연결되어 사용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매뉴얼과 함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인트 전환의 주의점
전동 포인트의 모터는 아주 얇은 코일 선이 감겨 있는데, 몇 초 이상 전류가 흐르면 타 버릴 수 있습니다. 포인트 컨트롤 박스의 스위치는 전환하려는 방향으로 한 번에 확실하게 스냅을 주어 변환하고, 전환 중 중간 위치 등에서 작동을 중단하거나 하지 마세요. 제대로 전환하면, 전류는 코일 선이 끊어지지 않도록 매우 짧은 시간만 전류가 순간적으로 흐르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를 자주 전환하면 코일이 점점 뜨거워집니다. 1 초 이내에 연속하여 동일한 포인트를 전환하면, 발열로 인해 포인트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사용할 포인트의 양이 많아 컨트롤러에서 포인트에 전원을 공급하기 어렵거나, 사용하는 컨트롤러의 총 전류량이 적거나, 컨트롤러와 포인트 선로 피더의 거리가 멀 때는 별도의 스위치 전용의 전원유닛을 구매해서 포인트 선로 스위치들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Tomix TCS high power point supply N - 5529).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포인트는 손으로 직접 손잡이를 움직여 전환할 수도 있으므로, 포인트 컨트롤 박스 (포인트 스위치)의 레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포인트 컨트롤 박스의 스위치를 찰칵, 찰칵 2 회 전환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토믹스의 설명서에는 "재설정"이라는 용어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포인트는 보통의 선로에 비해 상당히 비싼 편으로 한 번에 많이 구입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용돈 수준으로는 어려움이 있고, 모처럼 레이아웃을 제대로 만들고자 하더라도 1 년에 2~3 개를 한 번에 사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가급적 수량이 적은 포인트라도 즐겁게 갖고 놀 수 있도록 다양한 경우의 수를 검토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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