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케아 ENEBY (에네뷔) 30
    Funny Widgets 2021. 3. 28. 19:36

    www.ikea.com/kr/ko/p/eneby-bluetooth-speaker-white-gen-2-60492434/

     

    ENEBY 에네뷔 블루투스 스피커, 화이트/2세대, 30x30 cm

    ENEBY 에네뷔 블루투스 스피커, 화이트/2세대, 30x30 cm 세워두거나 벽에 고정하거나 위치에 관계없이 또렷하고 강력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패브릭 앞판을 선택할 수도 있고 스피

    www.ikea.com

     스피커가 필요해서 하나 구매. 옛날 어릴적에는 동네를 한 바퀴 돌면 쓸만한 스피커와 앰프들이 밖에 내어져 있거나 굴러다니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요새는 물자가 흔해진 것과 반대로 그런것 찾아보기가 힘드네...

     이케아에서 판매하는 에네뷔 30이라는 블루투스 스피커로 원래가격 KRW 99,900인데, 전시상품 불출하는 것을 이케아 계산대 옆 재활용코너에서 KRW 54,900에 겟. 이 가격이면 이것보다 한 치수 작은 에네뷔 20 (KRW 69,900)보다 더 저렴하다. 

     이 보다 한 치수 작은 에네뷔 20과의 차이는 1) 배터리 저장공간이 없어 포터블 불가, 2) 우퍼 스피커가 하나 더 있는 정도라고 한다. 아쉽게도 스피커 두 대를 블루투스로 이어도 스테레오가 되지않는 트위터 1, 우퍼 2개 갖춰진 모노 스피커이다. 가정용, 특히 토끼장 같은 아파트에서 사용하는 스피커로는 출력 면에서 오버스펙이 아닌가 싶지만 포스트 모더니즘틱한 단순한 구조라서 부담없이 사용하기 편하다. 다만,

    i) 볼륨 기능과 함께 하는 저 동그란 노브를 통해 음장을 조정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조정이 잘 되는지 잘 모르겠다. 

    ii) 여러장치에 블루투스를 자동으로 연결하기가 어렵다. 무조건 1:1 대응인 듯. 그래서 다른 장비와 연결하려면 연결 끊고 접속하고를 반복해야 한다.

    iii) AUX 단자가 있어 직접 연결하는 것도 가능한데, AUX가 연결되면 블루투스가 작동하지 않더라. 무조건 1:1 장비 연동이라는게 좀 귀찮음.

    iV) 가장 결정적인 단점. 아무리 절전이 중요하다지만 조금만 스피커를 사용하지 않으면 시간 지나면 꺼진다. AUX연결이면 다시 켜면 되지만 블루투스의 경우 다시 연결해야 하는 과정이 비록 짧지만 귀찮다. 장비가 꺼지면 같이 꺼지는 것은 웰컴인데 본 장비가 켜져있는 상태에서 시간이 지나면 그냥 꺼지는 것은 좀 아닌 듯.

    V) 블루투스 연결 문제인지, 유투브 클립을 새로 재생하면 처음 3초 정도 먹통이 된다. 핸드폰, 노트북, 여러가지 장비들로 실험해봤는데 동일증상. AUX로 유선연결하면 그런 문제는 없다.

    다른 나라 이케아의 경우, 이 에네뷔 말고도 다양한 스피커 제품이 출시되어 있는 듯 한데 - 소리와 조명이 연동된 것이라던가 - 아직까지 한국에는 에네뷔라는 이름으로 저런 네모네도 디자인 두 개, 포터블이라는 제품 하나 해서 총 세 종류를 판매하고 있다. 가성비가 좋은지는 판단을 못하겠다. 전시상품이라 험하게 굴려졌겠고 일부 칠까짐도 발견되지만 몇 차례 여러 음원들로 테스트 해 보니 큰 잡음없고 잘 출력되니 문제 있을라나 싶다.

     

    * 포스팅 수정 (3/29)

     ENEBY 스피커가 SONOS와의 협업으로 만들어 진 것이라는 몇몇 포스팅과 커뮤니티 글을 읽고 그런가보다 하고 위에 적었었습니다만, 자료를 좀 찾아보니 배경자료가 부족한 것 같아서 일단 해당 문구는 삭제하였고 조사한 내용을 추가로 달아놓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ENEBY는 SONOS와의 협업이 정확히 이루어졌는지 공홈이나 웹상에 자료를 찾아볼 수가 없었고, 현재 북쉘프형 스피커로 판매되고 있는(이케아 코리아에는 아직 입고안됨. 아마도 전파법 때문에 들어오려면 상당기간이 소요될 듯) SYMFONISK라는 스피커의 경우 SONOS와의 협업제품인 것은 확실합니다.

     SONOS라는 회사가 WiFi 스피커를 주력으로 제조하는 회사니 ENEBY를 기획할 때는 이케아 독자적으로 개발해서 기획한 제품일 수 있으며, 만일 협업이 실제 진행되었다면 스피커 구조 관련 공학적인 기술을 이케아에 공유 해 준 정도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일단 기존 작성했었던 내용은 신뢰있는 자료를 확보하기 전 까지는 확신하지 않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2018년에 작성한 내용을 참조 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어 울렁증이신분을 위해 아래에 구글 번역해놓은 것을 함께 캡쳐링합니다. 저작권 등 문제 있는경우 내리겠습니다...

    https://essentialinstall.com/news/home-cinema/audio-av/ikea-launches-eneby-unsmart-bluetooth-speaker/

     

    IKEA Launches Eneby ‘Unsmart’ Bluetooth Speaker

    IKEA has already showcased its desire to get back into the AV market, with the company announcing a partnership with Sonos late last year, but it’s now finally ready to launch a new product; the IKEA Eneby Bluetooth speaker

    essentialinstall.com

     

    아래는 SYMFONISK 스피커의 Ikea 공홈에서의 소개이고 제품 설명에 SONOS와 협업으로 만들었다 정확하게 언급이 있습니다.

    www.ikea.com/us/en/cat/wi-fi-speakers-46194/

     

    SYMFONISK WiFi Speakers & Accessories

    Discover our stylish and practical SYMFONISK WiFi speakers, the result of a duet performance by IKEA and Sonos.

    www.ikea.com

     

    혹시 배경을 좀 더 상세히 알고계신 분은 덧글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포스팅 추가 (4/20)

    bum89님께서 댓글로 제보 해 주신 내용입니다. 에네뷔가 gen2로 제품이 upgrade 되었네요. 본체 및 설명서에 아래와 같이 gen 2라는 표시가 있으면 2세대 제품입니다. 매뉴얼에 'ENEBY 20' 혹은 'ENEBY 30'만 써져 있으면 1세대입니다 - 실제 기흥 매장가서 확인 완료함. 궁금하신 분들은 매장에서 바닥을 한 번 확인 해 보세요.

    무엇보다 큰 변화가 1) 두 대의 에네뷔로 스테레오 기능 추가, 2) 오토 오프 기능 비활성화 두 가지가 되겠습니다. 스테레오는 되도 안되도 상관이 없었는데 오토오프 비활성 기능은 너무나 탐나네요. 뭐 이것을 위해 제품을 또 새로 살 수는 없으니 그냥 쓰는걸로.

    스피커 구매 계획이 있는 분들은 잘 확인해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소비자 complaint/VOC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 좋네요.

    댓글 6

    • 먹보91 2021.04.12 16:10 신고

      음향기기에 관심이 많아서 기즈모 유튜브 채널을 자주 보는데 얼마전에 [이케아 의외의 꿀템]으로 소개되었습니다. 20은 건전지가 들어가는데 30은 안들어가서 거치용으로만 쓸 수 있다더라구요.
      그게 좀 아쉽습니다.
      지금은 아주 오래전에 산 코원 SP2가 고장이 안나고 쌩쌩해서 다른 스피커는 쳐다도 안보고 있는데 고장나면 사고싶네요.

      • yoonoca 2021.04.13 12:04 신고

        스테레오가 안된다는 점, 절전을 위해 대기시간이 짧다는 점 제외하면 괜찮은 기기라고 봅니다.

        20의 경우, 건전지(2만원)를 달면 30가격과 거의 비슷한 수준까지 오르게됩니다. 소리의 해상도는 20/30 모두 괜찮은데 아무래도 우퍼가 두 개인 30쪽이 '음장감'이 좋네요. 20은 휴대성을, 30은 집안에 두고 쓰는 용도로 구상해 놓은 듯 합니다. 게다가 30은 이케아 책장에 쏙 들어간다지요.

        개인적으로는 위에 소개드린 심포니스크가 국내에 풀리면 한 번 질러볼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때까지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만.

    • bum89 2021.04.20 09:38

      안녕하세요 좋은 게시글 잘 봤습니다! 해당 제품을 사려고 고민 중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궁금한게, 이케아 홈페이지에서 제품 설명서를 보면 스테레오 사운드가 가능하다고 적혀있는데 왜 안된다는건지 궁금합니다ㅜㅜ 사무실에 두개설치 후 스테레오로 구성하려고 했거든요 ㅜ 실사용하시고 스테레오가 안되는게 발견된걸까요ㅠㅠ?

      • yoonoca 2021.04.20 10:16 신고

        안녕하세요.

        송구합니다만 제가 정보를 잘못 전달드렸나 싶어 몇 군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처를 찾아 보았습니다만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어디서 해당 정보를 확인하셨는지 공유 해 주시면 정확한 정보 전달에 많은 도움 되겠습니다 - 블로그에 설명드린 '심포니스크' 스피커는 스테레오 가능하다 합니다.

        너무 저의 과소비 성향을 만천하에 공개하는 것 같아 부끄럽습니다만, 사실은 작년 가을 즈음 에네뷔 20을 먼저 구매했었고(지금은 다른 장소에서 다른 목적으로 사용 중), 흥미 본위로 이 두개를 무선으로 스테레오로 출력이 가능한지 한 번 시도를 해 봤는데 잘 안되더라고요.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제 블로그 포스팅에 책상 배경으로 있던 직물형태의 스피커가 보이실텐데, 그것이 바로 에네뷔 20이었었습니다.

        제품 자체가 단순 블루투스/유선 입력만을 지원하는 구조라 두대가 스마트하고 유기적으로 L/R 신호를 분리/처리할 수 있는 프로세스가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일단 스테레오가 되려면 스피커간 상호 신호 공유가 유/무선으로 가능하거나(예를들면 L측 스피커는 R측과 BT로 연결, R측은 송출 장비와 BT로 연결), 오디오 소스에서 L/R 신호를 개별로 송출해 줄 수 있다면 가능하겠네요.

        전자는 제품 시스템 상 불가능하다고 보여지고 후자의 경우에는 PC에서 L/R 신호 분리가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출력하거나, 앰프의 출력단에서 별도의 모노 L/R 신호를 3.5파이 AUX단자로 보내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우퍼 스피커를 양측에 스테레오로 놓아 본 전례가 없어서, 굳이 에네뷔를 스테레오로 놓아야 할 이유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차라리 2.1채널 지원되는 다른 전문 메이커의 스피커 세트가 더 좋을 것 같고요. 음감은 개인취향이니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고 디자인이 1순위다 하면 어쩔 수 없이 사셔야겠지요.

        다만 본문에 말씀드린대로 대기시간이 매우 짧은편이라 음원을 재생하지 않고 대기시키면 전원이 자주 내려가 있는데요. 좌/우측 두 대를 일일이 껐다 켰다, 경우에 따라 블루투스를 다시 연결하는 귀찮음을 겪다보면 아마 스트레스 좀 많이 받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뭘 계속 틀어놓는것도 이상하고요.

        그래도 과거 모노출력의 티볼리 원 라디오를 경험 해 보니, 단일 방향에서 나오는 음감도 딱히 나쁘지는 않았었기에 그 당시 모노출력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 bum89 2021.04.20 13:14

      헉 자세하게 적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저는 이케아 홈페이지 제품 설명서를 보고 여쭤봤던거라서요!

      https://www.ikea.com/kr/ko/manuals/eneby-bluetooth-speaker__AA-2226920-3_pub.pdf

      23페이지였습니다! 각각 L / R로 설정할 수 있더라구요

      여기서 확인해보시면 될까요?!ㅎㅎ

      (인터넷 공홈에서 2세대로 적혀있는 것 보니 개선판 같기도 하고..ㅎㅎ)

      잘 몰라서 여기서 정보를 더 많이 알게 됩니다 감사합니다ㅜ!

      • yoonoca 2021.04.20 13:35 신고

        그렇네요. 모르는 사이에 제품이 리뉴얼되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만 제가 갖고 있는 두 스피커들은 모두 초기형이네요. 어떻게 조작해도 빨간색 LED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무심한듯 흰색 램프만 깜빡거리네요. 역시 동봉된 매뉴얼을 확인 해 보니 공유해주신 링크와는 다릅니다.

        스테레오가 되는 것 만으로도 유용한 기능이 하나 늘게 되었네요. 다만 전원이나 볼륨은 유닛별로 따로 조절해야한다하니 좀 안타깝습니다. 전원오프 비활성 기능은 너무 탐나고요!!

        전 일단 스테레오를 위해서 이걸 팔고 바끌 계획은 없고요^^;;; 혹시나 계획대로 추진하셔서 성공하시면 한 번 소식 전해주세요. 다시 한 번 좋은 정보 공유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