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철도모형] 출시정보 - 토믹스 키하 185계 어라운드 더 큐슈 4량세트.
    Train Model 2021. 8. 25. 17:18

     '이만하면'이라고 하고 컬렉션을 멈출만 하면 슬슬 올라오는 신품정보. 이번에도 어김없이 마음을 현혹하는 소식이 도착했다.

    키하 185계. 출처: 위키피디아.

     바로 키하 185계, 벳푸행 특급 [유후]가 모형화된다고. 실차는 본래 시코쿠지역용으로 개발된 기동차 일부 편성을 JR 큐슈에 양도함으로써 지금까지 큐슈 지역에도 일부 차량이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유후인을 지나 벳부/오이타 지역까지 가는 규다이 본선에는 앞서 소개 해 드렸던 '유후인노모리'라는 관광특급이 운용되고 있기도 하지만, 일반 특급으로써 특급 '유후'도 운용되고 있다.

     과거 신혼여행을 유후인으로 갔었는데, 하카타에서 유후인까지 이동할 때 특급 '유후 3호'의 1호차 앞좌석(정확히 앞에서 왼쪽 두 번째)에서 에키벤을 까먹으면서 갔던 추억이 있다. 빨간색 차량 외관 색상도 독특하거니와 실내의 목조 내장재도 아늑했던 기억이 난다. 예전부터 마이크로에이스에서도 제품을 출시 했었고 실제 일본 현지에 있었을 때 해당 세트를 판매하는 것을 본 적이 있었지만, 현지에서도 전혀 저렴하지 않았던 가격의 압박 때문에 지를까 말까 고민하다 포기했었는데, 마침 토믹스에서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 해 준다고 하니 그저 고마울 따름.

    키하 185계 실내. 예의 나무바닥과 나무색 인테리어가 특징적. 출처: 위키피디아.

     아래 Tomix information 내용 일부를 번역하면,

     <실차 가이드>

     - 키하 185계는 1986년부터 제조된 특급 디젤카로써, 주로 시코쿠 지구의 급행형 디젤카의 대체 용도로 도입된 것입니다.

     - JR 큐슈 소속의 차량은 1992년에 이적하여 특급 [유후][아소]로서 운행을 개시, 외관은 붉은색을 기조로 변경 되었습니다. 또한 중간차 키로하186은 그린석이 폐지되어 키하186이 되었습니다.

     - 2004년에는 선두차 전면에 라이트가 증설 되었습니다.

     - 2018년에는 [유후][아소][큐슈횡단측급]의 디자인이 통일되어, 외관은 적색을 베이스로 제비 마크가 들어간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제품화 특징>

     - 키하 185-0 중 1량, 그리고 키하 185-1000은 원맨 개조되어 측면에 스피커가 달린 모습을 재현

     - 헤드-테일라이트, 트레인 마크는 상점등 기판 장비, On-off 스위치 부속

     - 헤드-테일라이트, 트레인 마크는 전구색 LED에 의한 점등

     - 인쇄 완비된 트레인마크는 [유후]가 기본 장착.

     - 차번은 선택할 수 있도록 전사시트 부속

     - 키하 185-0의 선두차운전대측에 TN 커플러 (SP) 장비

     - 키하 185-1000용의 TN 커플러 대응 스커트가 부속

     - 플라이휠 장착된 동력, 신 집전 시스템, 흑색 차륜 채용

     - M-13 모터 채용

    <Point>

     선두부 증설 라이트, 분리용 바가 붙은 스커트를 재현, 증설 라이트도 헤드라이트와 함께 점등.

     아래 사진 내가 2011년도 초겨울 신혼여행가서 하카타 역에서 직접 찍었던 유후 3호. 비전화선인 규다이 본선을 다녀야 하니 디젤차인데다가, 당시에는 외견이 그리 깨끗하지는 않았었던 것으로. 규슈에서 운용하는 키하 185계는 예의 붉은 도장 뿐만 아니라 중간문 사이에 증설한 동그란 두 개의 라이트가 시코쿠 차량과 구별짓는 특징이다.

     내년 2월 출시니 느긋하게 총알 모으면서 기다리면 될 일이다. 최근들어 관심있는 차량들이 카토보다 토믹스에서 계속 나와서 이쪽으로 쏠리는 듯 함. 

    <8/30 내용 추가>

     몰랐는데 마이크로에이스에서 키하 185계 두가지 모델이 8월 26일에 출시 되었다고. 이걸 왜 못봤을까 - 사실 쇼핑몰에 섬네일 사진이 없으면 흔하게 놓친다. 

    단, 보시다시피 이 쪽이 토믹스보다 비싸다. 8월 30일 오후 6시 기준, 아미아미 현재가가 아래와 같고 마이크로 에이스 것(왼쪽)은 아직 재고가 있는 것 같으니 급하게 사실 분들은 서두르실 것. 추가부품 호환성이나 기타 여러가지 측면을 봐도 마이크로에이스 것 보다는 토믹스 것이 이득일 듯. 단, 마이크로에이스는 그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음.

    나는 일단 토믹스 것으로 존버.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