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철도모형] 마이크로 에이스 키하 32형 철도 하비 트레인.
    Train Model 2021. 8. 20. 15:37

     순수히 흥미 본위로 구매해 본 1량 단량차량. 요즘 미니트랙 주행 가능한 차량 보는게 재미있다.

    국철 해체 전 이용객 수가 적은 홋카이도, 시코쿠 쪽에 도입을 검토하고 제조한 17m짜리 기동차로써, 민영화 이후 전 차량이 JR 시코쿠로 넘어갔다 하는 키하 32형 기동차이다. 그 중에 시코쿠선 요도선을 운행하는 32형 3호차를 마치 0계 신칸센 형태로 만들어 운용하고 있는 '철도 하비 트레인' 모형이라고 한다.

    '요도선'에 대한 설명은 나무위키 참조. 설명이 조곤조곤 잘 되어 있네.

    https://namu.wiki/w/%EC%9A%94%EB%8F%84%EC%84%A0

     개인적으로 아직 정복하지 못한 곳이 홋카이도, 그리고 시코쿠 지역인데 - 과거에 시코쿠 소재 공장 사람들과 아주 잠깐 일을 한 적이 있었으나 그곳에 갈 기회는 없었음 - 특히 시코쿠는 현재 신칸센이 들어가지 않는 유일한 섬이다. 그것이 아쉬웠을까. 단량 차량을 신칸센 모양으로 만들어 운용한다니. 그런데 그 모양이 심상치 않다.

    강렬한 마이크로에이스 박스. 플라스틱 케이스의 단품은 E10-3 증기기관차 이후 두 번째이다.

    전면에는 모형이 그대로 보여지고 있고, 카토나 토믹스 것과는 다르게 케이스 상단에 불투명 혹은 뽁뽁이 에어캡이 있는 것이 아니라 투명 플라스틱 재질로 모형의 형상대로 성형된 캡이 들어가 있다. 이 상태를 봐서는 이 차량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제대로 확인하기 어렵지만.

    박스 뒷면에는 차량의 측면도, 간단한 설명과 이런저런 정보들이 있다. 참조로 넘버링 실(인레타?) 외에 케이스 안에 들어있는 것은 수리청구서 뿐이다. 그러니 차량에 대한 설명서는 이걸로 갈음하는 것. 특별히 추가로 붙여주어야 할 옵션파트는 하나도 없다.

     포장을 풀고 모형을 꺼내면, 버스같이 생긴 차량에 한 쪽만 0계 신칸센 모양을 흉내 낸 구조물이 그냥 '붙어있는'형태다. 모형이라 저런것이 아니라 차량이 진짜 저렇게 생겼다. 구조물의 안쪽은 텅 비어있고, 시야 확보를 위해 주둥이 부분도 메쉬 형태로 구멍이 숭숭 뚫려 있다. 말 그대로 하비트레인.

     우리나라 시내버스 입구에서나 볼 수 있는 접이식 출입구가 있으며, 실제로 버스의 것을 가져다 유용한 것이 꽤 된다고 한다. 심지어 디젤 엔진조차도.

    출처: 위키피디아

     전면을 실물과 같이 메시를 뚫을 정도의 크기는 아니지만, 나름 실제 차량을 실감나게 표현하였다. 눈같이 생긴 곳에서는 전조등도 잘 나온다. 신칸센도 그렇지만, 전면 커플러는 사용할 수 없을 듯.

    그 뒷면은 그냥 일반적인 32계 형태에, 0계 신칸센의 정면 실루엣을 시트지 같은 것으로 붙인 것 같다. 차체도 작지만 이쪽면을 보고 있으면 꽤 작은 것 같고, 특히나 중심으로 모인 전조등 (0계의 전조등 스티커가 붙어있는)이 켜진 상태로 주행하는 것을 보면 더 그런 느낌이 든다. 

    전면에 붙은 커플러는 좌/우로 흔들리지 않는 것을 보니 분명 더미커플러. 다른 차량과의 직결을 위한 아놀드나 다른 커플러, 심지어 드로우바 따위도 이 제품에는 들어가 있지 않다. 아마도 토믹스 TN커플러를 이용하거나, 박스 뒷면에서 설명하는 대로 마이크로 에이스 전용의 커플러를 구매해서 달아주면 되는 듯 하다. 실내 조명도 마이크로 에이스 것이 있는 것 같지만...아마도 대다수 사람들은 토믹스 것을 검토하겠지.

     참조로 차량 안 한쪽 면을 보면 창가에 무슨 책꽃이같이 생긴 형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본 차량 컨셉인 '하비트레인' 답게 토믹스의 HO게이지 철도모형들이 차량 안 쇼케이스 안에 전시되어 있다 한다.  그것을 저렇게 인쇄로 꽤 잘 구현 해 둠.

     모형 자체로는 꽤 잘달리고 조용하고 차분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마이크로 에이스 차량들이 내구도가 좀 떨어진다는 이야기는 있지만 - 부지불식간 모터가 갑자기 부풀어 오른다거나 안이 부서진다거나 기타 등등 - 차량의 특징을 잘 살려 조형한 듯 하다. 특히나 경험이 없는 시코쿠 지역의 차량이다 보니 블라블라 할 거리가 없긴 하다만, 어쨌든 재미있는 컨셉의 차량을 잘 조형화 한 것 같다.

    원형인 0계 신칸센과 함께. 뭐 이러니저러니 해도 비슷하게는 생겼네. 미니미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관련 차량의 소개는 아래 위키피디아 내용 참조 바람 - 크롬으로 번역해서 보시기를.

    https://ja.wikipedia.org/wiki/%E5%9B%BD%E9%89%84%E3%82%AD%E3%83%8F32%E5%BD%A2%E6%B0%97%E5%8B%95%E8%BB%8A

     

    国鉄キハ32形気動車 - Wikipedia

     

    ja.wikipedia.org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