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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모형] 일본 철도차량의 형식칭호 - (1) 전차.
    Train Model 2021. 12. 22. 17:43

     연말 배송의 높은 벽을 뚫고, 오늘 2022년도판 카토 카탈로그가 집에 도착했다. 오자마자 풀어서 내용을 대충 죽 살펴 보노라니 일본 철도차량의 차량번호를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한 컬럼이 보여서, 이 중 '전차' 부분만을 번역, 개제하는 시간을 갖는다. 지독한 설정 애호가가 아니라면 딱 와닫지 않는 외국 차량들이니 그냥 대충 즐기는 것도 좋지만, 간혹 '한 편성에 구성되는 각 차량들이 도데체 어떤 기능을 갖고 있지?' 하고 궁금할 적이 있다. 이를 위한 백업자료라고 보시면 되겠음.

     아마도 나무위키 어디엔가에도 같은 목적의 문서가 있을 것 같음.


     [출처: 카토 N게이지/HO게이지 철도모형카탈로그 2022 (품번: 25-000)]

     전차, 기동차(디젤카), 객차, 화차는, 기관차와는 다른 방식으로 형식칭호가 부여됩니다. 최근의 신형차량에서는 각 JR 에 따른 독특한 칭호가 부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구 국철 번호를 기반으로 하거나 이를 일부 변경한 규정으로 된 형태를 고려하고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구 국철시절 전차의 형식칭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전차 (EC) : 명칭의 각 자리의 기호를 각각 설명합니다.

     예: クハ211-5 (쿠하211-5)

     

    1) ハ211-5 (하211-5) : 차량을 표시하는 기호

     - クモ (쿠모) : 제어전동차 (운전대 포함)

     - モ (모) : 중간전동차 (모터를 의미)

     - ク (쿠) : 제어차 (운전대 포함한 트레일러차)

     - サ (사) : 부수차

     사로 152와 같이 간이 운전대 포함된 차량에는 [쿠]는 부여하지 않습니다.

     (차량 기지에서 차량의 회송 운용 목적으로 구동 가능한 객차 모서리 한켠 벽면에 조그만 운전대를 만들어서 운용하는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신기하네...)

    사로 152. 우측 와이퍼 달린 곳이 간이 운전대.
    이런 느낌이라고 함. 출처는 아래

    https://minkara.carview.co.jp/userid/152931/car/48348/3288024/photo.aspx

     

    2) 211-5 (211-5) : 용도를 표시하는 기호

     - ロ (로) : 그린차 (구 2등 --> 1등차)

     - ハ (하) : 보통차 (구 3등 --> 2등차)

     - ロネ (로네) : A 침대차

     - ハネ (하네) : B 침대차

     - シ (시) : 식당차

     - ユ (유) : 우편차

     - エ (에) : 구난차

     - ニ (니) : 화물차

     - ル (루) : 배급

     - ヤ (야) : 업무용 차 (견인차, 시험차, 공사용 차량 등)

     

    3) 211-5 (쿠하211-5) : 전기방식을 표시하는 형식번호

     - 1~3 : 직류용

     - 4~6 : 직/교양용

     - 7~8 : 교류용

     

    4) ハ211-5 (쿠하211-5) : 차량구조에 따른 구분을 표시하는 형식 번호

     - 0~2 : 통근형, 근교형

     - 3~4 : 신성능 사업용

     - 5~7 : 급행형 (일부는 특급형에도 사용)

     - 8 : 특급형

     - 9 : 시작차량 (프로토타입, 시험차량 등)

     

    5)ハ211-5 (쿠하211-5)

     특별한 정의는 없습니다만, 거의 등장한 순서대로 홀수번, 그리고 그 이후에 1을 뺀 짝수 번호가 하나의 형식으로 할당됩니다.

     169계-489계와 같이, 신에츠 본선, 횡경사 대책용의 9가 공통으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119계-159계 등은 관계가 없으며 절대적인 rule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ハ211-5 (쿠하211-5): 동일형식내에서의 제조번호

     제조순서에 따라 1부터 부속, 사양, 용도 차이에 의한 번호구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 모하 115 1000번대)

     

    그 외.

     * 직류 구형전차

    '카타카나' 기호부는 상기의 1), 2) 와 동일합니다만, 숫자 다섯자리 중 위 두 자리가 형식(제 2의 숫자의 0~4는 전동차, 5~9는 제어차, 부수차)를 표시합니다. 하이픈은 사용하지 않고 제조번호 (통상 001~)을 따릅니다.

     

    * 신칸센 전차

     신칸센전차에는 카타카나 기호 부가 없고, 세 자리 숫자와 하이픈 오른쪽 형식 내 제조번호가 조합되어 있습니다.

    신칸센 전차 첫번째 숫자 두번째 숫자 세번째 숫자
    종류별 타입
    0~8
    (0계의 경우에는 포함하지 않음)
    9: 사업용차
    그린차 1 제어전동차 1
    보통차 2 제어전동차(팬터그래프 포함차) 2
    식당차와 복합차 3 제어차 3,4
    중간전동차 5,7
    더블데커
    (2층차량)
    4~5 중간전동차(팬터그래프 포함차) 6
    부수차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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