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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모형] 일본 철도차량의 형식칭호 - (2) 기동차.Train Model 2021. 12. 31. 09:49
지난 번 전차의 형식칭호에 이어 이번에는 디젤엔진을 동력원으로하는 '기동차'의 형식칭호.
[철도모형] 일본 철도차량의 형식칭호 - (1) 전차.
연말 배송의 높은 벽을 뚫고, 오늘 2022년도판 카토 카탈로그가 집에 도착했다. 오자마자 풀어서 내용을 대충 죽 살펴 보노라니 일본 철도차량의 차량번호를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한 컬럼
yoonoca.tistory.com
전차, 기동차(디젤카), 객차, 화차는, 기관차와는 다른 방식으로 형식칭호가 부여됩니다. 최근의 신형차량에서는 각 JR 에 따른 독특한 칭호가 부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구 국철 번호를 기반으로 하거나 이를 일부 변경한 규정으로 된 형태를 고려하고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구 국철시절 전차의 형식칭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동차 (DC) : 명칭의 각 자리의 기호를 각각 설명합니다.
예: キハ58 178 (키하58 178)
기동차(디젤카)는, 기동차를 표시하는 [키] 가 선두에 표시됩니다. 형식번호가 세 자리라는 것은 별도의 규정입니다만 국철시대에 세 자리 번호의 기동차는 특급형의 181, 183, 185계와 프로토타입차인 391계 뿐이었으므로, 여기서는 2자리 숫자의 차량들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오늘 설명할 차량 번호는 시코쿠 소속 58계 급행형 기동차. 이미지와 차량 설명 출처는 아래 링크 참조. https://kami-kitami.sakura.ne.jp/kiha58_0178.html
kami-kitami.sakura.ne.jp
1)キハ58 178 (키하58 178) : 용도를 표시하는 기호
- ロ(로) : 좌석차 (그린차 구 2등 --> 1등차)
- ハ(하) : 보통차 (구 3등 --> 2등차)
- シ(시) : 식당차
- サシ(사시) : 부수식당차
- ユ(유) : 우편차
- ニ(니) : 화물차
2)キハ58 178 (키하58 178) : 동력장치 (엔진)방식을 표시하는 형식기호
- 0 : 기계식, 전기식 기동차
- 1 ~ 4 : 액체식 기관 1대 포함 (6~9인 것 제외)
- 5 : 액체식 기관 2대 포함 (6~9인 것 제외)
- 6 ~ 7 : 대마력 기관 포함
- 8 : 특급형 기동차
- 9 : 시작차량
3)キハ58 178 (키하58 178) : 운전대에 따른 구별
- 0 ~ 4 : 양운전대 포함
- 5 ~ 9 : 단편 운전대 혹은 운전대 없음
4)キハ58 178 (키하58 178) : 동일 형식 내에서의 제조번호
- 제조순서에 따라 1부터 번호를 매깁니다. 사양, 용도 차이에 따라 차번을 구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 키하 40 2000번대. 아래는 위키피디아의 설명).
키하 40계 2000번대는 관동 이서쪽의 난지용 사양으로, 1979년(쇼와 54년)에 제조를 개시하였다.창문은 외부 고정형 유닛창이지만 113계 전동차 1000번대 등과 같은 2단 상승식이다(이 때문에 500번대와 비교해 네 모서리가 붙어 있지 않고, 천지 치수가 작고, 차체보다 약간 깊어 있다), 차내의 화장판은 크림색 계열이며, 데크는 장비되어 있지 않다.
토믹스에서 모형화한 JR 시코쿠 키하 40 2000형 디젤차 (키타로 열차, 품번: 98054). 출처: 토믹스 공홈 당초 기하 47형을 양운전대식으로 한 기하 41형이 계획되었지만, 화장실과 난방용 덕트의 배치가 곤란하기 때문에 기하 40형 500번대에 준한 차체로 제조된 것이며, 이 때문에 외닫이문이면서 기하 47형의 「양운전대판」이라는 성격도 겸비하게 되었다. 대차는 금속 스프링의 DT22D·TR51C이다. 1982년까지 148량(2001-2148)이 제조되었다. 본래는 난지 사양이지만, 일부의 차량이 오가선, 다다미선 등 한랭지에서 운용되었던(2015년까지는 이시노마키선에서도 운용되고 있었다) 예도 있다. 서일본 여객철도(JR 서일본)에 승계된 차량의 일부는 「벨·몽타뉴·에·메르」사양이나 「천공의 성 다케다 성터호」사양으로 개조되고 있다.
이 중 1980년(쇼와 55년)제의 기하 40 2055는 1983년(쇼와 58년) 6월에 일어난 이부스키 마쿠라자키선 연선의 집중호우가 원인인 사고에 의해서 대파되어, 동년 7월부로 폐차되었다. 이는 국철시대 본 계열의 유일한 폐차이다.* JR이 되면서 등장한 기동차는 3자리 형식을 따르는 것, 2자리 형식의 공번(빠진 번호)를 사용하는 것, 독자의 번호를 사용하는 것 등, 다양한 형식칭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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