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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모형] KATO 슬롯리스모터 이슈관련 제조사 공지.
    Train Model 2023. 1. 4. 22:00

     2023년 가장 처음 포스팅은 카토 공홈으로부터 발견. 홈페이지에서 뭐 신선한 것 없나, 북마크 할 것 없나 두리번 거리다 아래의 공지를 발견하였다. 슬롯리스 모터(품번 11-503-A 로 확인되나 카토 공홈에서는 검색되지 않음)이 채용된 신제품이 작년 하반기부터 슬슬 출시되고 있는데, 모터의 자성이 강해 일부 레이아웃에서 운전할 때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소비자로부터의 컴플레인트가 있었던 듯. 혹시 해당 제품을 이미 구입하신 분들 중 이런 현상이 없는지 한 번 주시 해 봐야 할 것 같다.

     일일이 본문보고 번역 및 타이핑하기 성가시니, 번역기 돌린 내용 기초로 문맥이 어색한 것은 원문을 보고 최대한 의미의 왜곡이 없도록 의역 해 두겠음. 원문 링크는 본 포스팅 아래에. 푸른색 볼드체는 개인 의견이나 뇌피셜.


    슬롯리스 모터의 특성과 기능 보조 제품의 안내

    평소 당사 제품을 애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당사의 신형 모터 「슬롯리스 모터(SL-3)」에 대한 내용으로, 모터의 성능 향상 추구를 위해 장착한 높은 강도의 자석으로 인하여, 사용하고 계신 선로의 레이아웃 및 주행 환경에 따라 주행불가가 발생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슬롯리스 모터는 앞으로도 당사의 주력, 신동력으로서 치환을 순차적으로 추진해 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안정적인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이 본 모터의 특성에 대한 설명, 그리고 주행 중 불편 발생 시 적용할 수 있는 기능 보조 제품을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슬롯리스 모터의 특성에 대해서

     슬롯리스 모터는 주행 및 저속운전 시 코깅(노킹) 현상의 경감 및 주행 시의 저소음을 실현하면서도, 종래 모터(GM-3) 와 동급 이상의 토크를 실현하고자 기존 (코어리스)모터보다 강한 자력의 자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금번 문제 보고된 건에 대해

     현재까지 고객으로부터 받은 정보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문제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A. 타사 제(*아마도 토믹스 파인트랙?) 의 포인트 선로를 통과할 때, 스위치 레일이 원하지 않게 바뀌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B. KATO의 언커플러 선로를 통과하지 못할 수 있음(마그네매틱 커플러를 해제하는 언커플러 선로).
    C. 33mm 미만의 복선 간격으로 구성된 레이아웃을 주행할 때, 인접한 교행 차량의 차체가 코어리스 모터 장착한 차체로 끌려 버리는 경우가 있다(교행할 때 중량이 가볍거나 일부 금속 채용이 많이 된 차량이 슬롯리스 모터가 장착된 동력차에 끌리거나 밀려서 탈선하는 경우가 발생하나 봄).

    3. 발생 요인

     이러한 현상은 다음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A ⇒ 타사 포인트 선로가 개통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자석과 전자석 내 철심과의 흡착력 보다, 슬롯리스 모터의 자력의 흡착력이 높아, 스위칭부의 전자석을 원치않게 작동시켜 버림(*토믹스 파인트랙 확인사살...유니트랙보다 스위치 레일의 부품이 작고 얇은 것도 영향이 있는 듯 합니다).
    B.C ⇒ 단축 모터 탑재 등의 차량으로 차량의 중량이 특별히 가벼운 경우 슬롯리스모터의 강한 자력에 영향을 받음(예를 들면 17M짜리 짧은 길이의 사철 객차, 기관차보다는 상대적으로 중량이 가벼운 전기/기동차 등).

    따라서 당사의 슬롯리스 모터가 장착 된 차량을 다음 조건에서 사용하는 분은 필요에 따라 다음 항 「4. 기능 보조 제품에 대해」에서 안내하는 기능 보조 부품을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I. 유니트랙과 다른 구조를 가진 타사제의 포인트 선로에서 불편함이 확인된 경우

    ※타사제의 포인트 선로간에도 개체 차가 확인되고 있습니다(그렇겠지...토믹스 스위치선로는 내구도가 약하기로 유명).

    II.편축 모터 등 중량이 가벼운 제품을 하기 환경에서 주행하는 경우
    ・언커플러 선로상
    ・유니트램 등 복선 간격이 33mm 미만인 레이아웃

     

    4. 기능 보조 부품에 대해서
    상기의 대책으로서, 2개의 기능 보조 제품의 준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레이아웃, 주행 환경등에 맞추어 선택해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I. 선로(포인트)측에 까는 방법
     타사의 포인트 구동유닛 부의 바닥면에 금속제의 얇은 시트를 부착하여 포인트 내부의 자석과 전자석의 철심과의 흡착력을 보강합니다.

    ◇기능 보조 부품 ① 자력 증대시트 ¥1,045(부가세 포함) ※ 취미 센터 카토에서 2023 년 1 월경 발매 예정

    뭐야..토믹스 레이아웃이면 앞으로 저런걸 사서 보강해야 된다고? 평생?

    II. 차량 측에 적용하는 방법
     슬롯리스 모터의 레일 측면에 금속판을 씌워 자력을 차폐합니다.단축 모터 탑재 차량의 경우는 모터상의 차내에도 부착합니다.

    ◇기능 보조 부품 ② 감자판 가격 미정 ※원재료 조달의 사정에 의해, 가격·납기는 추후 고지하겠습니다.

    다양하게 호환하려면 이 쪽이 더 나을 것 같긴한데...앞으로 신제품은 실딩을 해 줄것이냐.

     

    5. 문의
     상기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주행 상의 불량·거동 등이 발견된다면,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 해 주세요.

    카토 고객 서비스 담당
    ☎ 03-3954-2503
    (평일 10시~12시, 13시~17시)
    앞으로도 오랫동안 당사 제품을 애용 해 주시기를, 부디 잘 부탁드립니다.

    <원문링크>


     대책이 공개된 것 까지는 좋은데, 대책에 대해 해결방안이 서비스 조치가 아니라 보조 제품을 무려 '구매'하라니 토믹스 파인트랙이 메인인 나에게는 좀 속이 쓰리다. 스틸로 된 자성을 분산시킬 수 있는 테이프 같은 것이 있다면 대체재로 사용할 만 하겠지만... 자성이 얼마나 센지 확인 할 수는 없지만 지나가는 차량이 끌려갈 정도라면 만만치 않은 정도인 듯 한데, 자성에 영향을 받는 제품들과 거리 유지하는 것도 필요할 듯 하다.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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