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철도모형] 카토 2023 철도모형 카탈로그(25-000).
    Train Model 2022. 12. 28. 16:24

    일본 현대 기관차에 관심이 없어서 그런가, 이번 카탈로그 표지모델들은 좀 심심한 편이다. 출처: 직찍.

     연말이 되니 어김없이 카토에서 2023년 카탈로그가 발매되었고 오늘 집으로 도착하였다. 누차 언급 드렸듯 철도모형 제품의 '카탈로그'라는 물건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찌라시' 수준의 공짜 인쇄물이 아니라, 구입해서 봐야 하는 제법 두껍고 내용이 푸짐한, 2022년 출시했던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리, 2023년에 기획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소개 뿐만 아니라 철도모형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상식 들을 정리 해 놓은 중요한 기록물이 되겠다.

     올해로 네 번째 카탈로그 구입인데 지난 것들과 조금 달라진 레이아웃이 언뜻 눈에 띄인다. 모형 제품을 소개하는 방법이 좀 달라졌고, 해외 철도모형 출시한 제품들 소개란이 좀 더 늘어났으며, 용어집이나 철도모형 제품의 취급법 등을 조금 더 상세히 정리한 내용도 보인다. 그 외에 디오라마를 꾸미기 위한 스트럭쳐와 취급방법도 좀 더 지면에 많이 포함됨. 상대적으로 차량 모형에 대한 소개는 내용을 정리하면서 볼륨이 많이 줄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작년 대비 카탈로그 인쇄 품질이 좀 떨어져 보인다. 내지가 뒤가 약간 비치고, 인쇄가 뚜렷하지 않다. 300페이지 안쪽으로 페이지수는 별반 차이 없는데 책을 들어보면 2022년도 것이 좀 더 무겁게 느껴지는 것으로 보아 현재 경기 침체에 따른 원가 인상을 어떻게든 막아보고자 하는 발버둥 아닌가 싶다. 하지만 모형 카탈로그라는 것이 현재 판매중인 제품에 대한 단순 정보수집도 있겠지만, 메이커가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다 살 수 없는 경제적/규모적 한계를 간접적으로 그림을 통해 대리만족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는지라, 이런 전체적인 질의 저하는 조금 안타깝다. 

     이래저래 훑어보고 본 블로그에서 소개해 봄 직한 내용이 있으면 정리해서 개제하도록 하겠다.

     그나저나 토믹스 카탈로그 발매소식은 아직 요원. 작년부터 발매 일자가 삐걱이기 시작하더니 언제 발간될지 아직 소식이 없다. 이제 이런 출력물로 된 카탈로그를 원하지 않는 시대가 된 것인지 모르겠지만 여전히 이쪽 모형분야는 구매력이 있는 중/장/노년층 대상일텐데...뭔가 말 못할 사정이 있겠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