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철도모형-18] 턴테이블
    Train Model 2020. 10. 25. 12:12

    * 서문

    철도모형 관련하여 초보자에게 아주 기초적이지만 필수 내용을 담은 일본 홈페이지가 있어서 자료의 기록차 번역하여 일부 경험에 기반한 내용을 보충 후 블로그에 게시합니다(청색 글자). 원본 홈페이지에서는 별도 승인 없이 자료를 자유롭게 이용해도 좋다고 기재되어 있어 별도 절차 없이 번역 개제합니다만, 저작권 문제 등 있을 경우 원작자께 연락드려 승인을 받거나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또한 접근성이 양호한 관계로, 부득이 자료들이 일본제 철도모형의 케이스에 국한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영리 목적은 결코 없음을 강조드립니다.

    출처: Toyoyasu님의 N게이지 증기기관차 페이지 - Nゲージ蒸気機関車

    ( www5a.biglobe.ne.jp/~toyoyasu/index.htm)

     

    N 게이지 턴테이블

    보급품은 토믹스와 KATO의 2 종

    레이아웃 중심의 철도모형인 N 게이지 모델이지만, 당초 일본 국내에는 판매하던 턴테이블이 없었고, 각자가 자신의 레이아웃에 맞게 어떻게든 자작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1979 년에 토믹스가 출시 한 '전기 턴테이블'이 인기를 끌고 여러 차례의 개량을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한편 KATO에서는 오랫동안 자사 제품이 아닌 해외 제품의 취급위주였지만, 2014 년에 이르러 유니트랙의 "전기 턴테이블 '을 출시했습니다. 이로써 일본 종합 메이커 2 개사 모두 자사의 턴테이블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토믹스의 TCS 전동 턴테이블을 사용 해 봅시다.

    주요 특징

    "1633 TCS 전동 턴테이블 II N-AT212-15 (F)"는 현역 토믹스제 전기 턴테이블 제품입니다. 파인트랙에 적합합니다.

    • 분기 각도가 15 °로 넓고, 작은 반경으로 부채꼴의 기관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중앙의 회전하는 망루(전차대)는 쉽게 분리되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 셀렉터(턴테이블을 어느 위치에 회전을 멈추게 할지 조절하는 컨트롤러) 본선 측에 피더 단자가 있어 하나의 동력 장치로 전차 · 본선 모두 전력 공급이 가능합니다.

     

    턴테이블의 설치

    제공된 셀렉터(턴테이블 컨트롤러, 메인컨트롤러 우측의 것)를 컨트롤러의 TCS 출력 단자에 연결합니다. 아쉽게도 TCS 출력단자가 없는 컨트롤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요즘 것은 다 있습니다. 타사제품은 없습니다).
    그리고 DC 피더를 컨트롤러와 셀렉터간 연결하고, 다시 셀렉터에서 본선으로 피더를 연결합니다(갈색선).

    중요 사항으로, 턴테이블과 본선 사이는 "갭 레일"을 사이에 두고 전기적으로 분리됩니다(턴테이블 바깥의 짧게 배치되어 있는 갈색 선로). 전차대의 방향을 180도 바꾸면, 턴테이블 측의 극성이 본선과 반대가 되기 때문에 분리되어 있지 않으면 쇼트가 일어나버리기 때문입니다. 전차대의 구동전원 기능이 있는 턴테이블과 셀렉터 사이의 8P 코드를 통해(회색선), 본선과 독립적으로 전기 공급이 이루어집니다.

    회전할 때는 극성 변화를 주의합시다.

    전차대의 방향을 180 ° 돌리면, 피더를 이은 레일을 그대로 거꾸로 돌린 것과 같아지며 본선측과 반대극성이 됩니다. 따라서 그대로 기관차를 출발시키면 바퀴가 갭 레일을 넘는 순간에 쇼트됩니다. 전차대의 방향을 바꾼 뒤에는 먼저 셀렉터 방향 스위치를 조작하여 턴테이블 측의 극성을 본선 측과 맞추어야 합니다.

    오른쪽으로부터 입선한 C61 증기기관차가 전차대에 정지하였습니다. 본선 측의 피더의 방향이나 전차대의 방향에 따라 실제 사용자가 설정한 컨트롤러 및 셀렉터 방향 스위치는 이 사진과 같다고는 할 수 없으니 주의 바랍니다. 만약 기관차가 갭레일에 접어든 순간 기관차가 멈춰버리면 갭레일 사이의 극성이 달라서 쇼트 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 때는 즉시 컨트롤러의 노브를 0으로 돌리고 전원을 끈 후 셀렉터 방향 스위치를 반대 극성으로 맞춘다음, 다시 전원을 켭니다.

    셀렉터 포지션 스위치 (시계 방향)을 눌러 전차대를 회전시킵니다.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전차대는 1 단계만 움직이고 멈 춥니다. 여러 번 연속으로 누르면 누른 만큼 연속해서 움직인 뒤에 멈춥니다.

    ※ TCS화 되기 전의 제품은 연속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한 단계 이동할 때 마다 정지 후 일일이 버튼을 눌러주어야 함). 만약 중고품 등으로 이전 제품을 구입 한 경우는 그렇게 움직이는 것이 정상입니다.

    사진과 같이 180 ° 회전했습니다. 기관차가 실려있는 전차대가 회전했으므로, 전차대의 전기적인 극성이 본선과 바뀐 것에 주의하십시오(왼쪽이 회전 전, 오른쪽이 회전 후. 위의 그림과 같이 양 선로의 색상이 바뀐 것으로 극성이 반전된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컨트롤러의 방향 스위치를 전환하면 극성이 일치하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컨트롤러의 방향 스위치를 전환하면 본선 측과 함께 턴테이블 측의 극성도 전환되므로 양자의 불일치는 그대로입니다.

    셀렉터 디렉션 스위치를 전환하면 턴테이블 측의 극성만이 전환되며, 이렇게  본선의 극성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두 갭레일 사이 선로의 극성이 일치했기 때문에, 이제는 컨트롤러의 방향 스위치를 전환하여 전체의 극성을 반전, 기관차를 들어온 쪽으로 나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극성의 불일치는 턴테이블에서 전차대의 방향을 반대로 돌렸을 때만 발생합니다. 기관차가 들어을 때와 나갈 때방향이 변하지 않았다면 - 인입선을 통해 기관고로 방향전환없이 바로 들어가거나 그 반대의 경우 -  셀렉터 방향 스위치를 전환 할 필요가 없습니다. 턴테이블을 통해 전차대의 위치가 반대 방향으로 될때만 셀렉터 방향 스위치를 전환하면 됩니다.

     

    부채꼴 기관고를 사용해서 즐기는 방법

    부채꼴 기관고에 여러 기관차를 세워두고, 그 중 하나를 넣었다 뺐다 할 수 있습니다. 전차대의 방향과 일치하는 레일에만 전류가 흐르게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기관차가 동시에 움직이지 않습니다.

    1. 전차대로 방향을 바꾼 C61가 후진으로 기관 창고에 들어갑니다.

    2. 기관차가 기관고실의 안쪽에있는 범퍼를 누르면 철사로 연결되어있는 문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3. 전차대를 옆 선로에 맞추고 본체 내부의 기관차를 움직이면 자동으로 문이 열립니다.

    움직이지 않을 때

    가끔 전차대가 레일 사이 중간위치에서 움직이지 않는 일이 있습니다만, 무리하지 않고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서 움직이게 되는지 확인하십시오. 꿈쩍도 하지 않으면 일단 전원 장치의 전원을 껐다 켜면 복구 될 수 있습니다. 인접한 레일 블록과 조금이라도 높이차이가 있다면 걸려 버리므로, 나사를 약간 풀거나 조이거나 해서 조정 해 보세요.

    이전 제품 (부품 번호 1621 이전)에서 전차대가 정지위치를 앞서 서버릴 때에는, 그 부분의 레일 블록을 제거하고 약간 중심쪽으로 밀어낸 이후 다시 설치했습니다. 단, 나사를 조이는 조정이 미묘해서, 너무 강해도 너무 약해도 잘 움직이지 않았었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다면 한동안 적응운전을 하지 않으면 원활하게 돌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무언가 까다로운 기계 였지만, 개선이 반복 된 현재의 제품은 상당히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KATO 전기 턴테이블

    주요 특징

    "20-283 전기 턴테이블"은 KATO 최초의 자사 턴테이블입니다(2014년 출시). 유니 트랙에 적합합니다.

    • 전차대의 작동음이 매우 조용합니다. 정지 직전에 속도가 서서히 떨어져 조용히 멈춥니다.
    • 모터가 조작실에 들어가 있어서 모터 상자의 돌출이 없습니다.
    • 분기 각도가 10 °로 좁아서 대규모 기관구의 정경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턴테이블의 설치

    토믹스 제품도 마찬가지지만, 운전 할 레이아웃이나 운전 방법, 컨트롤러의 개수에 따라 다양한 연결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하나의 컨트롤러를 가진 본선과 턴테이블을 조작하는 경우의 예입니다.

    파워팩의 DC 출력 단자와, 턴테이블 컨트롤러(검정색 조종기) 를 제공된 JUMP 코드 에 연결합니다. 하나의 컨트롤러로 턴테이블과 본선을 모두 운전할 때는, 사진과 같이 별도의 분기 커넥터를 사용하여 연결해야 합니다(턴테이블 컨트롤러 앞의 하늘색 박스). 턴테이블 측은 메인 컨트롤러로 부터 JUMP 코드를 통해 주행용 전류가 흐릅니다. 턴테이블 컨트롤러에 연결하는 AC 어댑터는 전차대 회전용으로써, 주행용 전류는 공급하지 않습니다.

    토믹스와 전기적 구조는 동일하므로, 턴테이블과 본선 사이에는 갭레일이 필요합니다. 적당한 위치에 유니조이너를 분리하여 제공된 절연 조이너로 교체합니다.

    회전할 때는 극성변화를 주의합시다(2).

    운전 방법은 토믹스와 같습니다(내용도 토믹스와 동일한 듯 모델 기차만 C61에서 C57로 변경).
    기관차의 방향을 180 ° 변경하면 본선레일과 반대 방향이 되며, 본선 측과 반대 극성이 됩니다. 그대로 기관차를 출발시키면 바퀴가 갭레일을 통과한 순간에 쇼트됩니다. 기관차의 방향이 바뀐경우 먼저 턴테이블의 역전 레버를 전환하여 극성을 본선 측에 맞춥니다.

    오른쪽으로부터 온 C57가 전차대에 정지하였습니다. 본선 측의 피더 방향과 전차대의 방향에 따라 파워 팩과 턴테이블의 역전 레버는 사진과 같이 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만약 갭레일에 도달 한 순간 기관차가 멈춰 버리면 극성이 달라서 쇼트 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바로 파워팩의 출력을 0으로 하고 턴테이블의 역전 레버를 전환하여 극성을 맞춥니다.

    턴테이블의 회전 방향 레버를 올리고자 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여 전차대를 회전시킵니다. 누르고 있으면 회전하며, 멈추고 싶은 위치의 하나 전 까지 올 때 중립으로 놓습니다. 회전이 천천히 되다가 다음의 위치에서 멈춥니다.

    전차대가 180 ° 회전했습니다. 기관차가 실려있는 레일이 반바퀴 돌았으므로 전기적인 극성이 본선과 뒤바뀐 것에 주의해 주세요.

    ※ 여기서 컨트롤러의 방향 스위치를 전환하면 극성이 일치하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컨트롤러의 방향 스위치를 전환하면 본선 측과 함께 턴테이블 측의 극성도 전환되므로 양자의 불일치는 그대로입니다.

    턴테이블의 역전 레버를 전환하면 턴테이블 측의 극성만이 전환되며, 이렇게  본선의 극성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두 갭레일 사이 선로의 극성이 일치했기 때문에, 이제는 파워팩의 방향 스위치를 전환하여 전체의 극성을 반전, 기관차를 들어온 쪽으로 나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극성의 불일치는 턴테이블에서 전차대의 방향을 반대로 돌렸을 때만 발생합니다. 기관차가 들어을 때와 나갈 때방향이 변하지 않았다면 - 인입선을 통해 기관고로 방향전환없이 바로 들어가거나 그 반대의 경우 -  셀렉터 방향 스위치를 전환 할 필요가 없습니다. 턴테이블을 통해 전차대의 위치가 반대 방향으로 될때만 셀렉터 방향 스위치를 전환하면 됩니다.

    움직이지 않을 때

    KATO 전기 턴테이블도 토믹스와 같이 전차대가 정지 위치를 지나쳐버리거나 걸려 움직이지 않게 되어버리거나 할 수 있습니다. 정지위치를 지나쳐 버린 경우에는 반대 방향으로 회전 후 멈춰주면 됩니다. 맞물려 움직이지 않게되어 버린 경우는 어쩔 수 없이 덮개를 분리 해 보거나 주로 갭레일을 제거하고 교체 하다보면 고쳐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심한 경우에는 제조업체에 수리를 의뢰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Designed by Tistory.